홈 >  학과안내  >  인사말    인쇄하기
인사말

경제학은 우리나라 경제발전을 주도한 분야로 오늘날 국내외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현실적 학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.

경제학은 시장경제의 원리를 연구하는 것에서 출발하여 현실적 경제의 여러 문제를 검토하고 정책대안을 분석하는 포괄적인 학문입니다.

시장에서의 가격결정과 변화, 국민소득 수준의 결정, 경제성장, 국제수지 등을 다루고 사회하부구조로 대표되는 공공재(公共財) 및 환경문제와 같은 시장체제가 해결하지 못하는 문제를 분석합니다.

경제학과는 1980년 신설되어 다양한 경제학 과목을 개설함으로써 경제발전을 주도할 인재를 배출하고 있으며, 대학원에 석사 및 박사학위 과정을 마련하여 교수 및 연구 인력을 배출하고 있습니다.

경제학과 졸업생의 상당수는 대기업, 은행, 증권회사 등 기업체, 정부투자기관, 연구소, 언론계 등에서 활약하고 있으며, 또 일부 졸업생들은 대학원에 진학하여 경제학을 보다 심도 있게 공부하고 있습니다.

 학업에 열중하는 학생들을 위한 교육목표는

  1. 세계화 시대를 이끌어 갈 수 있는 능력과 자질을 기르며,

  2. 기업경영자로서 경제현상을 이해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능력을 배양하고,

  3. 조직의 리더로서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과 리더십을 키우며,

  4.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고 윤리의식을 갖춘 경제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입니다.

본 전공은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외국어 교육과 컴퓨터 관련 교육을 대폭 강화하고 있습니다.

또한 전공수업을 통하여 팀플레이에 의한 문제해결 및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향상시키고, 사례 연구를 통하여 종합적이고 창의적인 사고 능력을 키우게 됩니다.

특히 경제학과 학생들이 미국, 일본, 중국, 베트남 등지의 자매대학 중장기 교환학생 파견, 대학을 중심으로 한 해외문화 탐방, 방학을 이용한 해외 대학 어학연수 및 교내 외국어 프로그램 등에 활발히 참여함으로써 세계 시장 진출에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고 있으며, 향후 명실상부한 글로벌 경제인으로서의 자부심과 능력을 가지고 한국 및 세계 경제의 성장과 발전에 견인차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