일반대학원 재택수업 운영 안내
재택수업 기간: 2020. 3. 16(월) ~ 3. 28(토) * 변동사항이 있을 시 추후 안내. 출결은 출석확인, 질의응답, 과제수행 및 피드백 등의 방법으로 교수자가 제시하여 확인하고, 반드시 출석부에 기록하여야 합니다. (출석부 추후 배부예정) 수업에 동영상을 제작하여 활용 시 동영상의 재생시간 제한 기준은 없으나 동영상 재생만으로 수업이 진행되어서는 않됩니다. 동영상 활용, 과제 중심, 토론, 문제 풀이, 실시간 채팅, 밴드 개설 등 수업 운영방식과 도구는 다양할 수 있으나, 학생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실제 배정시간에 합당한 학습량이 되도록 운영하여야 합니다. 「저작권 관리 가이드라인」 문서를 참고하시어 저작권에 위반되지 않도록 준비합니다. |
1. 강의 방법 소개
실제 수업이 운영되는 강좌로 개설된 학내 3,300여 개 강좌에 대해 동영상 제작 지원은 어려운 바, 동영상을 수업에 활용하기를 희망하는 경우, 다음의 방법을 권장합니다.
선택 |
강의 방법 |
사용 매체 |
공유 방법 | ||||||||
A |
간편 강의 녹음/녹화 |
A1: 파워포인트 슬라이드 녹화 |
LMS CDN 서비스 이용 (가상강좌는 본교 LMS 서비스 이용) | ||||||||
A2: 스마트폰, PC 등을 이용한 강의 녹화 | |||||||||||
B |
기존 강의 미디어 활용 |
- 국가평생교육원에서 운영중인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(K-MOOC)를 활용한 블렌디드 러닝 (116개 기관 745개 강좌 운영 중) - 기타 외부 우수 공개강좌(유튜브, EBS 등)를 활용한 블렌디드 러닝
|
※ 제시된 방법은 복수 선택 및 적용 가능
2. 동영상 제작 / 활용 방법 소개
A. 간편 강의 녹음/녹화
자료제시와 함께 강의내용을 녹음/녹화
녹음/녹화 파일을 우리대학 LMS를 통하여 CDN서비스 사이트에 업로드
강좌별로 학생들에게 공지
아래 두 가지 방법으로 강의내용을 녹음/녹화 가능함
A1. 파워포인트 슬라이드 녹화
파워포인트 슬라이드를 음성과 함께 녹화할 수 있습니다.
녹화 방법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다음의 동영상 파일을 참조해 주세요.
https://bit.ly/2vh1GPn
녹화 후 비디오 파일(.mp4 또는 .wmv)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.
비디오 파일로 저장하는 방법은 다음의 링크를 참조해 주세요.
https://bit.ly/2PnEBkH
강의 동영상에 얼굴이 노출되는 것을 원하지 않는 교원께서 사용하실 수 있는 방법입니다.
A2. 스마트폰 등을 이용하여 강의실에서 촬영
빈 강의실에서 평상시처럼 강의하시고, 조력자가 스마트폰으로 촬영합니다.
촬영한 강의를 파일로 저장합니다.
보드에 필기를 하며 강의를 하시는 교원께서 가장 쉽게 사용하실 수 있는 방법입니다.
B. 기존 강의를 활용
B1.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(K-MOOC) 활용
LMS에 교수님이 K-MOOC 강좌명과 해당 주차를 안내하고, 학생은 K-MOOC사이트에 회원가입, 수강신청을 한 후 강좌 수강
강좌 수강 후 K-MOOC사이트 이수내역 캡처 후 LMS 게시판에 업로드하여 근거자료 보관
B2. K-MOOC를 제외한 외부 강의 활용
LMS에 교수님이 외부 강좌(Youtube, EBS강좌, 기타 유용한 강좌 등)를 안내하고, 학생은 동영상을 수강
이수내역 확인이 가능한 경우 이수내역 캡처 후 LMS 게시판에 업로드하여 근거자료 보관
이수내역 확인이 불가능한 경우, 동영상을 시청하여야만 알 수 있는 내용으로 LMS에서 주차별 시험 실시
���� 재택수업관련 관련부서
항목 |
주체별 역할 | ||
대학원 행정실 (교내 5038) |
혁신지원팀 (교내 5548,5547,5431) |
정보전산부 (교내 5514) | |
재택수업 실시 |
강의 관련 학사제도 등 민원 안내 |
LMS 운영 지원 |